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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심사 및 제출

신청자격

석사학위과정

4학기 이상 등록 (건축설계Ⅰ전공 5기, 건축설계Ⅱ전공 3기 이상) 졸업학점을 취득하였거나 해당학기에 취득가능한 자 어학시험 합격자 단과대학 내규 및 학과 내규 충족자 재학연한이내 : 휴학제외 입학 후 7년 (99학번 이전은 수료 후 5년) '연구지도1, 2' 이수완료 혹은 해당학기에 이수가능한 자
(인문·사회계열 2009학번~2015학번까지 한해 적용)
(예체능 및 의학계열 2010학번~2015학번까지 한해 적용)

박사학위/석박사통합과정

박사 4학기 이상, 석박통합과정 6기 이상 등록 졸업학점을 취득하였거나 해당학기에 취득가능한 자 어학시험 합격자 재학연한이내 : 휴학제외 입학 후 9년 (99학번 이전은 수료 후 7년) '연구지도1, 2' 이수완료 혹은 해당학기에 이수가능한 자
(인문·사회계열 2009학번~2015학번까지 한해 적용)
(예체능 및 의학계열 2010학번~2015학번까지 한해 적용)

제출서류

석사학위과정

학위청구논문 제출신청서 : 1부 

박사학위/석박사통합과정

학위청구논문 제출신청서 : 1부 이력서 및 연구경력서 : 1부 (해당학과에 한함)

신청방법
1)HYin 로그인, 2)신청, 3)논문클릭, 4)청구논문신청/조회, 5)연구윤리서약서 클릭, 6)논문내용 입력 및 심사위원 입력 및 저장, 7)청구논문제출신청서 출력, 8)논문심사비 입금(논문경비납부 메뉴에서 확인), 9)소속학과 사무실에 서류제출

※ 논문양식 및 작성방법은 대학원 홈페이지(http://www.grad.hanyang.ac.kr) > 게시판/자료실 > 논문  > 학위논문체제, 논문양식 참조

 

심사위원 위촉

석사학위과정, 학석사연계과정

3인 :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3인으로 하며, 3명중 1명은 외부심사위원 가능 (3명 전원 내부심사위원 가능) 

박사학위과정 및 석·박사학위 통합과정

5인 :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5인으로 하며, 5명 중 2인까지 외부심사위원 가능 (5명 전원 내부심사위원 가능) 

 

심사위원의 자격은 지도교수 자격과 동일함

논문심사위원 변경
이미 위촉된 심사위원의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하여 논문심사를 할 수 없을 때에는 HY-in에 변경신청을 한뒤 ‘논문심사위원 변경원’을 출력하여 각 단과대 행정팀에 제출합니다.

학위청구논문 제목 변경
학위논문 제목 변경기간에 위의 ‘신청방법’ 절차에서 제목을 변경한 후 저장합니다.
(제목변경에 대한 제출 서류 없으나, 논문심사결과보고서를 출력하여 지도교수 또는 심사위원장께 제출)
Web에 등록된 논문제목과 논문인쇄본의 제목은 반드시 일치하여야 합니다

학위청구논문 심사취소
당해 학기 학위청구논문을 신청한 학생이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하여 심사를 취소하고자 할 때에는 ‘학위청구논문 심사취소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준비사항 : 학위청구논문 심사취소 신청서(대학원 홈페이지/게시판/자료실/졸업논문) 심사취소 및 불합격자는 반드시 재신청하여 청구논문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논문심사결과보고서 제출
논문심사 종료 후 논문심사결과보고서를 학과사무실로 제출한다. 심사위원장 제출서류

 - 논문심사결과보고서 1부, 논문심사회의록 및 요지1부

심사대상자 제출서류

 - 석사 : 겉표지, 제출서, 인준서(날인 원본), 연구윤리서약서(국문, 영문-원본) 각 1부
 - 박사 : 겉표지, 제출서, 인준서(날인 원본), 연구윤리서약서(국문, 영문-원본), 국문요지, 영문요지 각 1부

심사취소 및 불합격자는 반드시 재신청하여 청구논문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학위논문 디지털(Web) 파일 및 인쇄본 제출

학위논문 제출절차

1)논문심사완료, 2)학위논문 파일 온라인 제출, 3)제출확인서 및 저작권 동의서 출력, 4)학위논문 인쇄본 제출, 5)제출확인서 제출

논문심사완료 : 겉표지, 제출서, 인준서(원본), 연구윤리서약서 국문/영문(원본), 국문요지, 영문요지 제출 (소속 단과대학 RC행정팀에 제출) 학위논문 파일 온라인 제출 : 학위논문 파일을 백남학술정보관 홈페이지로 온라인 제출함 제출확인서 및 저작권 동의서 출력 : 논문 원문 파일을 관리자가 이상 유무를 검토(평균 1일 소요) 관리자가 승인처리 후, 해당 자료 출력 가능 학위논문 인쇄본 제출 : 백남학술정보관 논문 제출 창구에 논문 인쇄본과 관련 서류 제출
- 저작권 동의서(본인 서명), 논문 인쇄본 제출
제출확인서 제출 : 제출확인서를 백남학술정보관 논문제출창구에서 확인도장 받은 후, 소속 단과대학 행정팀에 제출

디지털(Web) 학위논문 제출안내

1) 웹 사이트 접근

학술정보관 홈페이지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배너 클릭 → 로그인 후 진행 ('학번ID'로 로그인) 제출 URL : http://dcollection.hanyang.ac.kr

2) 원문 파일 등록

파일명 : 학번(10자리)으로 입력 예) 2006453599.pdf 등록 가능 파일 형식 : PDF(텍스트), HWP, DOC 업로드 가능 파일 개수
가. 1개 파일로 제출 권장(반드시 인쇄본과 동일한 순서와 내용 유지)
나. 여러 개의 파일로 작성할 경우
 - 최대 5개까지 제출 가능(반드시 순서대로 업로드)
 - 파일명은 학번_1, 학번_2로 기록 (예.2013123456_1, ...)
다. 대용량(100MB 이상) 또는 네트워크 장애로 제출이 불가능한 경우 학술정보관에 직접 제출

3) 원문 파일 내용 및 구성

학위논문의 제목은 원문 파일, 학위논문 인쇄본, HY-in 입력한 것 등 3가지가 모두 동일해야 함. 학위논문의 순서(표지, 제출서, 인준서, 초록, 연구윤리서약서 등)는 원문파일과 인쇄본이 동일해야 함. 학위논문 표제지의 연도표시: 반드시 학위수여년월을 표시
예) 2015년 8월 졸업자⇒2015년 8월(O), 2015년 6월(X), 2015년 7월(X)
폰트: 굴림체, 바탕체, 돋움체, 신명조 등 일반적인 폰트의 사용을 권장
(이외의 글꼴 사용시 PDF 변환하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음)
그림, 사진, 도표 등은 본문에 삽입

4) 제출시 유의사항

논문 마감일과 책자논문 제출시간(09:00 ~ 17:00) 준수
(토요일 휴무, 디지털 학위논문 제출은 24시간 제출 가능)
논문의 제목, 이름 등은 한글 표기 권장 논문 작성자가 직접 논문 제출 논문 제출 후 부득이하게 인쇄본 내용 중 교체/수정 사항이 있을 경우,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논문 교체수정 확인서’를 작성하여 소속 단과대학 행정팀 확인을 받아 학술정보관에 제출 함

인쇄본 학위논문 제출안내

서울 백남학술정보관또는 ERICA 학술정보관에 인쇄본을 제출한 후 “제출확인서”를 교부받아 해당 단과대학 행정팀에 반드시 제출

※ 인쇄본 5부는 인준서에 도장이 인쇄되어야 함.

인쇄본 학위논문 제출안내
구분/학위과정 제출부수 제 출 처
석사 및 박사 5부 서울/ERICA 학술정보관 학술정보지원팀

문의처
문의처
문의사항 담당부서 서울 ERICA
학위논문 인쇄본 접수 학술정보지원팀 02-2220-1356 031-400-4248
디지털 학위논문 접수 학술정보개발팀(서울) 02-2220-1363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형식 대학원 홈페이지 > 게시판/자료실 > 논문 > 학위논문체제, 형식 참조

석·박사학위 우수논문상 추천/신청
신청자격 : 매학기 박사학위논문 심사에 합격한 자 신청시기 : 매학기 6월중순, 12월중순 제출서류 : 신청서, 추천서, 논문, 논문발표자료 각 1부 제출처 : 단과대학 행정팀